태추단감, 제철, 칼로리, 수확시기 보관법을 알아보는 썸네일

안녕하세요
24년 단감 제철이 되었어요. 태추단감 등 단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단감 제철, 효능,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태추단감이 나무에 맛있게 익고 있는 모습
태추단감이 나무에 맛있게 익고 있는 모습

태추단감

태추단감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몇년전부터 인기가 많은 감의 신품종 태추단감이에요
태추단감은 클’태’ 가을’추’라고 해서 가을 에 나오는 큰 감이에요.
태추단감은 배와 대추의 특성을 혼합한 품종입니다.
태추단감은 ‘배단감’으라고 불릴 정도로 식감이 배처럼 아삭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과즙으로 단맛이 강해서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이에요.
껍질이 얇아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으면 더욱 많은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태추단감 수확시기

보통은 단감은 10월 중순쯤 수확을 하는데. 9월 추석쯤 빨리 수확하는 조생종 단감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조생종 단감은 식감도 별로 없고 떫은 맛도 약간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새로나온 태추단감은 조금 빨리 익는 조생종 단감이면서 떫은 맛이 없고 단감 품종 중에서 크기도 크고 당도도 가장 높은 편이에요.
일반 단감은 익으면 주황색이지만 태추단감은 다 익은 상태가 초록색입니다.

초록빛 태추단감 수확시기는 9월 중순부터 10월 초이며 배처럼 아삭하며 풍부한 과즙이 특징이며,
주황빛 태추단감은 10월 중순부터 10월 말로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며 높은 당도와 부드러운 과육이 아주 맛이 좋답니다.

태추단감 칼로리

100g당 44Kcal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달달하고 아삭한 식감에 칼로리까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태추단감 고르는법

태추단감은 껍질이 얇아서 익으면 익을수록 검은색 반점이나 나이테 같은 스크레치가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상처가 난것 같아 보기에는 좋지 않지만 검은색 줄이 많은게 더 달다고 하네요.
태추단감은 씨가 많이 없는 편인데 그래도 씨가 없는 감이 먹기가 더 쉽겠죠
단감의 배부분이 쑥 들어가 있으면 씨가 없는것이고, 배가 볼록하게 나와있으면 씨가 있는 감이라고 하니 고르실때 참고하세요.

태추단감 가격이 높은 이유

태추단감은 크기도 크고 당도도 높아 다른 감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비싼편입니다.
특히 과육이 부드럽고 껍질이 얇아서 장기간 보관이 안되어 딱 수확시기에만 먹을수 있는 감이라서 가격이 많이 높은 편이네요.
단단한 식감의 태추단감을 드시고 싶으신분은 태추단감 수확시기인 지금 초가을 부터 10월 중순까지 꼭 구입해서 드셔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과일을 사먹을때는 농장 직거래로 구입해 먹는편입니다.
감은 제가 사는 곳이랑 가까운 김해 진영단감이 유명한곳이라 가을에 도로에 많이 판매하거든요.
거기서 사드시면 마트보다는 저렴하게 구입해 드실수 있습니다.
지금 진영태추단감도 많이 나왔다고 하니 농장직거래 사이트 한번 찾아보시고 저렴하게 구입해 드세요.

태추단감을 보관하면 초록빛에서 주황빛으로 변하는 모습
단감을 보관하면 초록빛에서 주황빛으로 변하는 모습

태추단감 보관법

태추단감은 껍질이 얇고 과육이 연하여 저장기간이 긴편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주황빛을 돌면서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구입하시때 초록빛이 많이나는것을 구입하셔서 먹어야 아삭하게 먹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태추단감은 구매 직후 바로 지퍼백에 담아서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하셔도 최대 10~15일 이내에 드시는게 좋습니다.

단감, 떫은감(떨감) 비교

감은 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며, 한국에서는 가을철 대표 과일 중 하나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감 종류는 크게 떫은맛의 유무에 따라 에는 단감과 떫은감(떨감)으로 구분합니다.

단감(단맛이 나는 감)은 감나무의 열매로, 떫은 맛이 적거나 없는 감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인 떫은 감과 달리, 단감은 바로 먹어도 떫지 않고 달콤한 맛을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감의 떫은 맛은 감이 포함된 타닌 성분때문이며 감이 익으면서 수용싱 타닌이 불용성으로 변화해 떫은 맛이 없어집니다.
떫은 감은 인위적으로 떫은 맛을 없애거나 홍시, 말려서 곶감 등을 만들어서 먹죠
원래 단감은 대부분 일본품종이며 우리나라 토종 감 품종은 떫은감 종류라고 합니다.

단감을 반으로 잘라서 씨가 나온 이미지

단감효능

단감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칼륨 등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유익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감기 예방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진영단감이 유명한 이유

진영단감은 제가 사는 지역과 가까워 가을철만 되면 도로에 맛있는 단감 판매처가 엄청 많이 있답니다.지나다니면서 감 사먹으면 아삭아삭 달콤한 단감이 아주 맛이 있답니다.
진영은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에 위치해있으며, 진영에서 생산되는 단감은 품질이 뛰어나 전국적으로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왜 진영단감이 유명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기후와 토양 조건
진영 지역은 온난한 기후와 배수가 좋은 토양을 갖추고 있어 단감 재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낮과 밤의 큰 일교차가 단감의 당도를 높여주고, 과육을 단단하고 아삭하게 만듭니다.

오랜 재배 역사와 노하우
진영단감은 100년 이상의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농부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축적된 노하우 덕분에 균일하고 품질 좋은 단감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 관리
진영단감은 엄격한 품질 관리와 생산 관리 체계가 구축되어 있어, 과일의 품질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특히 진영 단감은 당도가 높고, 과육이 단단해 오래 보관해도 신선함을 유지합니다.

높은 당도와 우수한 맛
진영단감은 다른 지역의 단감에 비해 당도가 높고 맛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습니다.
아삭한 식감과 깔끔한 단맛이 잘 어우러져,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진영단감은 품질 좋은 단감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가을과 겨울철에 특히 큰 인기를 끕니다.

가을이 제철인 대추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대추효능 5가지 생대추 말리기 마른대추 칼로리 권장량

오늘은 단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신품종 태추단감의 특징, 제철, 칼로리, 보관법 등을 확인하시고 가을 제철과일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