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맛있는 영양 간식 땅콩 삶는법을 알아보고 삶는시간 별 부드러움 차이, 햇땅콩찌기 방법과 땅콩의 효능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까지 땅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땅콩 제철, 칼로리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이 있죠. 심심할때나 찾는 먹거리 정도라는 뜻인데 땅콩을 심심할때나 먹는 땅콩이 아닌 영양가가 많아서 찾아 먹는 영양간식입니다.
대표적인 고단백, 고지방 식품으로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죠
보통 술안주로 많이 먹는 땅콩은 볶은땅콩이고
땅콩 제철인 9~10월에는 햇땅콩을 삶아서 많이 먹죠~
삶은 땅콩칼로리 10g 31.8Kcal
볶은 땅콩칼로리 10g 약56.7Kcal
볶으면 열에 의해 지방이 분해되면서 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칼로리가 걱정이시면 삶아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칼로리는 100g당 표시하는데 땅콩의 하루 권장량은 30g정도라 10g으로 표시하였습니다.
굉장히 칼로리가 높은편이죠.
아래에 하루 섭취 권장량 확인하시고 적당량만 드시길 추천합니다.

땅콩 고르기, 국내산 땅콩 고르는법
땅콩을 고를때는 껍질이 있는 피땅콩은 무거운 것이 좋고 흔들었을때 덜컥거리는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에서 소리가 크면 너무 마른 것일 수 있습니다.
껍질이 갈라지거나 반점이 있거나 손상된 땅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국내산 땅콩은 겉껍질이 두께가 두꺼워 잘 부서지지 않고 흙이 묻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겉껍질이 깨끗하고 얇은 것은 수입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껍질이 벗겨진 알땅콩을 구매할때는 변색되거나 부패한것들이 섞여 있지 않은지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크기와 모양이 동일한 것이 좋으며 신선할수록 속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습니다.

땅콩 삶는법
미국 농업과학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땅콩은 볶아서 먹는것보다 껍질째 삶아 먹는것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껍질 속에는 파이토케미컬이라고하는 항산화 물질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땅콩 알맹이에 충분히 스며들수 있게 껍질과 함께 삶아 내는것을 추천합니다.
땅콩에는 흙이 많이 묻어있으니 물에 잠깐 담가 두었다가 흙이 불면은 두세면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흙이 제대로 제거하지 않을 경우 쓴맛이 날수 있다고 하네요.
냄비에 땅콩의 반정도 잠길 만큼 물을 부어준 후 간이 배도록 소금 조금 넣어주세요.
땅콩 삶는 시간은 뚜껑을 닫고 센불에 한소끔 끓여 낸 후 중불로 줄여 20분 정도 삶아 줍니다.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어주세요.
소쿠리에 부어 물기를 제거하고 열기를 식혀주면 고소한 삶은 땅콩이 완성됩니다.
치아가 약하거나 부드럽게 드시고 싶으신분은 5분 정도 시간을 늘려주세요.
땅콩 삶는 시간은 땅콩의 크기, 양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땅콩 삶는법 : 세척 > 20분~25분 삶기 > 10분 뜸들이기
땅콩 먹는법
삶은 땅콩은 속껍질도 먹는거 아시죠?
땅콩 겉껍질처럼 속껍질에도 항산화 물질의 일종인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로테올린은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감소 시켜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니 속껍질을 벗겨 내지 않고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속껍질 속에는 아리키도시드 성분도 들어있는데 이것은 갑상선종을 발생시킬수 있다고 하니 갑상선염이나 갑상선 종대가 있으신 경우 속껍질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땅콩보관법
땅콩을 상온에 보관할 경우 일주일 정도 짧은 기간동안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땅콩을 사오면 바로 냉장보관을 하는데요.
짧은 상온보관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땅콩에 적정온도와 습도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을경우 곰팡이가 쉽게 생기거든요.
예전 땅콩에 대해 잘 모를때 구입해서 봉지 그래도 뒀다가 상해서 다 버린 기억이 나서 이제는 구입후 바로 삶던지 냉장고 보관합니다.
냉장고 보관해도 수분이 생기면서 상하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하려면 겉껍질을 까서나 삶아서 냉동보관하시면 필요한만큼만 꺼내서 바로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땅콩은 실온보관 하지마시고 냉장보관 꼭하세요.
장기 보관은 냉동보관하시구요.
땅콩은 산패가 잘됩니다.
곰팡이가 생긴 땅콩
지방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땅콩은 공기와 접촉할 경우 산패 현상이 일어나 눅눅해지거나 냄새나며 곰팡이가 쉽게 생깁니다.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 아플라톡신 독소가 생성될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아플라톡신은 세척이나 가열 시에도 사라지지 않는 강력한 발암물질로 절대 드시지 마세요.
껍질에만 곰팡이가 생기고 속 알맹이는 괜찮아 보이더라도 이미 독소가 주변에 퍼져있기 때문에 가급적 드시지 마시고 통째로 버리는게 좋습니다.
제가 땅콩을 잘모를때 잘못보관했다가 다버린적이 있는데 아까웠지만 잘 버렸다고 생각합니다.
땅콩 일일 섭취 권장량
땅콩은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식전이나 운동전에 땅콩을 먹으면 포만감을 줘서 식욕억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죠
땅콩 하루 섭취 권장량안 15~20알 정도입니다.
많이 섭취한 경우 설사를 유발하고 체중 증가의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땅콩이랑 밤이 가을 제철 간식으로 딱이죠~
밤 삶는법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세요.
밤삶는시간 10분, 밤칼로리, 고르는법 보관법, 군밤만들기
오늘은 가을이 제철인 햇땅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땅콩삶는법, 삶는시간, 땅콩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으니 땅콩은 구입후 바로 냉장보관하시고 바로 삶아서 맛있는 간식으로 드세요.